보험가입하기 - 필수보험인 의료실비보험 꼭 필요한가?

Posted by 유용한 정보 놀이터
2016.09.04 15:57 생활정보/보험금융


보험가입은 꼭 필요할까요? 개인에 따라 다르기때문에 정답이 있는건 아니지만 실손의료비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는게 좋습니다!

 

종신보험이나 연금같은 저축성 보험은 본인의 재정상황을 따져가면서 가입해야하겠지만 실손의료비는 국민건강보험과 함께 실제로 병원에서 사용된 금액에 대한 보장이기에 다치거나 아파서 병원에 갈때 도움이 될수있습니다.

 

실제로 실손의료비는 상당히 많은 가입이 이루어진 보험입니다.

그럼 실손의료비는 일반적인 건강보험과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암보험이나 상해보험등에 가입하면 해당 질병에 따라서 약정된 금액만큼 보장을 해주게됩니다. 병원비가 얼마가 나왔건 가입시에 약정된 금액만 지급이 되는데 실손의료보험은 실제 지급된 병원비중에서 자기 부담금을 제외하고 보장이 되는 구조입니다.

 

실손의료비는 현재 실제로 본인부담금으로 사용된 병원비의 80-90% 보장이 됩니다.

 

 

 

 

 

그럼 보험 가입시에 따져볼 부분은 무엇인지 보겠습니다.

 

 

 

1. 최대한 빨리 가입한다

 

우선 연령에 따라 보험료가 다릅니다. 나이가 많은 수록 금액이 올라가게됩니다. 중요한건 보험 가입은 건강할때 받아줍니다. 치료기간 중에는 가입이 대부분 안되고 당뇨나 고혈압같은 만성질환이 생기게되면 상황에따라서 가입이 안되거나 특정 부분이 보장이 안되는 부담보나 금액을 높게받는 할증등 불이익이 생깁니다. 그리고 실손의료비의 경우는 보험사에서도 수익성이 떨어지는 보험으로 결국 보장이 점점 고객에게 불리한 쪽으로 개정되기에 나중에 가입하면 같은 금액으로도 조금 더 불리한 조건으로 바뀌에 됩니다.

 

 

 

홍보배너링크

 

 

2. 유형선택

 

실손의료비는 상해보장 질병보장 그리고 둘다 받아가는 종합보장형이 있습니다. 필히 종합보장형으로 가입합니다. 좀더 세분화하면 실제 납입한 병원료의 80%만 보장받고 보험료를 적게내는 표준형과 90%를 보장받는 선택형이 있습니다. 선택형을 가입하는게 병원비가 많이 나가는 상황이 발생하면 유리합니다.

 

 

3. 보장기간

 

현재 실손보험은 15년마다 보장조건이 바뀌게 되어있습니다. 이부분은 전보험사 공통이기에 따질부분은 없지만 만기는 최대한으로 잡고 가입하는게 유리합니다. 중도에 나갔다가 다시 가입하게될때 중간에 병력이 있었으면 가입이 거절되거나 부담보등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만기는 백세까지 최대한으로 잡아놓는게 유리합니다.

 

 

4. 중복가입여부

 

보험보장을 자기도 모르게 실손의료비 항목을 가입한것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실손의료비 보험은 중복가입이 되더라도 각각 전부 나오는게 아니라 사용한 비용만큼만 비례해서 분할지급됩니다.

 

 

5. 보장범위 살펴보기

 

실손의료비는 모든 의료비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미용목적이라던가 치과치료등이 있습니다. 가입시에 안되는 부분에 대해 꼼꼼히 따져봅니다.

 

 

6. 보험료

 

실손의료비는 보험사마다 조금씩 금액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여러군데 비교해보고 저렴한곳을 선택합니다.

 

 

7. 보험사

 

실손의료비는 병원에 자주가게되면 청구할일이 많습니다. 청구절차가 간편하고 지급이 원활한 보험사를 선택합니다.

 

 

8. 적립보험료

 

실손의료비는 갱신형 보험입니다. 금액 인상이 지속적으로 있기에 부담스러울땐 미리 이부분을 고려해 적립보험료를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는 저금리시대이기에 개인선택입니다. 적립보험료는 필수사항이 아닙니다.

 

 

9. 고지의무

 

대부분의 보험은 가입전에 병력에 대한 고지를 하고 심사후에 가입이 됩니다. 고지를 정확하게해야 나중에 청구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실비보험 1:1 무료 상담

 

홍보배너링크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